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수강신청 │

  • 교육과정

강의계획서

  • 교과목명
  • 중국문화의 이해

    이수구분 교필 |   담당교수 지용일 |   학점 2 |   시간(이론/실습) 2(1/1)

  • 학습목표
  • 본 강좌는 한, 중 양국의 공생을 전제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의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사회, 문화를 13개 주제로 나누어서 현상을 중심으로 통찰하여 입체적인 중국을 이해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과목개요 한중 양국 국민의 생산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공생을 전제로 한 현상 중심의 키워드로 입체적이고 있는 그대로의 중국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와 통찰
강의방법 [강의방법]
□ 강의
- 온라인 원격 비 실시간 강의

□ 과제
- 단답형, 서술형 과제를 제출함

□ 강의운영

⦁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 중국 전통문화, 대중문화현상과 사회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의 접근을 통해 다양한 일상 속의 본질과 특징을 함께 찾아가는 장을 마련하여 획일화되고 기성적인 관점을 초월할 수 있는 것을 지향한다.
강의자료 교재 없음
부교재 없음
참고 교재 - 《中國社會與文化》(增訂版), 《中国文化要略》(第四版)등강의자료(PPT, PDF) 제공
평가방법 □ 출석평가(20%): 주차 별 결석 1점 감점, 원격수업 100%진도율 : 출석, 70%이상 : 지각, 70%이하 : 결석, 1/4 이상 결석 F처리
□ 중간시험(40%): 7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온라인시험과 온라인 음악듣기로 평가한다.
□ 기말시험(40%): 9주차부터 14주차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제시된 음악가의 작품을 감상한 후 온라인 시험문제 풀이 및 과제제출 결과를 종합하여 평가한다.
□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안내

□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안내

가. 청각장애 학생 : 앞자리 지정석, 강의자료 제공,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등
나. 지체장애학생 : 지정석, 과제제출 및 시험시간 연장 등
다. 뇌병변장애학생 : 시험시간연장, 강의자료 제공 등
라. 시각장애학생 :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시험지 확대 복사 제공 등
마. 지적장애학생 : 학습도우미지원,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등
바.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장애의 정도에 따라 학생에게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장애학생지원과 관련하여 미리 안내해 주십시오.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 주별 강의내용 수업매체
1주차 오리엔테이션 및 중국 개황(1)
오리엔테이션 및 중국 개황(2)
온라인강좌
2주차 중국인의 식문화(1)
중국인의 식문화(2)
온라인강좌
3주차 중국의 문화콘텐츠문화(1)
중국의 문화콘텐츠문화(2)
온라인강좌
4주차 중국어와 한자(1)
중국어와 한자(2)
온라인강좌
5주차 중국인의 금기문화(1)
중국인의 금기문화(2)
온라인강좌
6주차 중국의 정치문화(1)
중국의 정치문화(2)
온라인강좌
7주차 중국문화와 동북아(1)
중국문화와 동북아(2)
온라인강좌
8주차 중간고사 온라인강좌
9주차 중국인의 타자인식(1)
중국인의 타자인식(2)
온라인강좌
10주차 중국인의 비지니스문화(1)
중국인의 비지니스문화(2)
온라인강좌
11주차 중국 철학 문화(1)
중국 철학 문화(2)
온라인강좌
12주차 중국 고대, 당대 문학(1)
중국 고대, 당대 문학(2)
온라인강좌
13주차 중국의 발전과 전망(1)
중국의 발전과 전망(2)
온라인강좌
14주차 한중문화교류(1)
한중문화교류(2)
온라인강좌
15주차 기말고사 온라인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