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수강신청 │

  • 교육과정

강의계획서

  • 교과목명
  • K-POP인사이드

    이수구분 교필 |   담당교수 오재이 |   학점 2 |   시간(이론/실습) 26(26/0)

  • 학습목표
  • • K-pop의 의미를 학습하고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통해 K-POP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의 파악한다.

과목개요 K-pop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강의방법 [강의방법]
□ 강의
- 온라인 원격 비 실시간 강의

□ 과제
- 각 주차별로 진행된 강의내용에 대한 요약노트를 작성 제출함

□ 강의운영
⦁ K-POP의 의미와 그 범위를 정의한다.
⦁ 서태지가 등장한 1990년대 이전과 이후의 한국의 대중음악에 대하여 알아본다.
⦁ K-POP이 어떻게 사운드적으로 보컬적으로 진화해 왔는지 학습한다.
⦁ 주류 K-POP 시장 이외에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음악들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자료 교재 오재이 저, 그루브_보컬의 완성(2016)
부교재 오재이 저, 지구대표 보컬에겐 ‘h’가 있다.
참고 교재 강의자료(PPT, PDF) 제공
평가방법 출석(20%) + 중간(40%) + 기말(40%)
□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안내

□ 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지원사항 안내

가. 청각장애 학생 : 앞자리 지정석, 강의자료 제공,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등
나. 지체장애학생 : 지정석, 과제제출 및 시험시간 연장 등
다. 뇌병변장애학생 : 시험시간연장, 강의자료 제공 등
라. 시각장애학생 :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시험지 확대 복사 제공 등
마. 지적장애학생 : 학습도우미지원, 보조학습기기 사용가능 등
바.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장애의 정도에 따라 학생에게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장애학생지원과 관련하여 미리 안내해 주십시오.

주차별 학습내용
주차 주별 강의내용 수업매체
1주차 대중음악(POP)이란 무엇인가?
K-POP의 범위와 정의
온라인강좌
2주차 대중음악을 평가하는 기준
보컬 대중음악의 기술적 평가와 K-POP
온라인강좌
3주차 서태지의 등장과 K-POP
서태지 음악이 K-POP에 미친 영향
온라인강좌
4주차 80년대 후반 K-POP 분석(1)
80년대 후반 K-POP 분석(2)
온라인강좌
5주차 70년대 중,후반 K-POP 분석(1)
70년대 중,후반 K-POP 분석(2)
온라인강좌
6주차 한국전쟁 이후 K-POP분석
미8군 음악과 K-POP
온라인강좌
7주차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까지의 K-POP
서태지까지의 K-POP의 변화 정리
온라인강좌
8주차 중간고사 온라인강좌
9주차 K-POP과 서태지 음악의 영향력
K-POP의 진화를 위한 노력들
온라인강좌
10주차 아이돌 그룹의 정의와 초기 모습
K-POP 아이돌 그룹의 탄생
온라인강좌
11주차 90년대 이후 K-POP의 변화와 흐름 -음악스타일-(1)
90년대 이후 K-POP의 변화와 흐름 -음악스타일-(2)
온라인강좌
12주차 90년대 이후 K-POP의 변화와 흐름 -보컬 창법-(1)
90년대 이후 K-POP의 변화와 흐름 -보컬 창법-(2)
온라인강좌
13주차 트로트의 전통성에 대한 고찰과 K-POP(1)
트로트의 전통성에 대한 고찰과 K-POP(2)
온라인강좌
14주차 BTS의 성공과 K-POP의 현주소
K-POP의 문화적 측면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
온라인강좌
15주차 기말고사 온라인강좌